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데이터 마케팅 독학하기 좋은 사이트, 라이프해킹스쿨 어떠세요?

* 이 글은 라이프해킹스쿨 '200억 쇼핑몰들의 광고 전략, 머니볼' 강의 자유로 챌린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귀여운 키위새 인형
키위새 인형

 

 

안녕하세요, 승아입니다

오늘 발견한 너무 귀여운 키위새 인형 사진.. 귀여운거 보고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ㅎ,ㅎ

 

그럼 오늘의 여섯번째 라이프해킹스쿨 챌린지를 수행해보겠습니다!

 

 

 

 

여섯번째 미션

Q. 여러분 브랜드 메타 광고를 연령대 분할 전략으로 운영한다고 가정하고, 연령대를 어떻게 구분하여 진행할 것이며 연령대 별 목표 ROAS를 계획해보세요.

 

A. '19세 ~ 65세 전체', '19세 ~ 40세', '41세 ~ 50세', '51세 ~ 60세', '61세 ~ 65세 이상'

총 다섯가지로 나누어 캠페인을 진행하겠습니다.

 

저는 단백질파우더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소규모이고 마케터는 따로 없고 저 까지 MD가 2명 있습니다.

동료 MD 직원분께서 라이프해킹스쿨을 소개해주셔서 좋은 기회를 통해 자유로 챌린지를 참여하고 있네요.

 

동료 직원님이 오기 전 까지 전혀 마케팅이 진행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렴풋이 인수인계 받은 페이스북/인스타 메타광고는 기계적으로

전달 받은 메뉴얼에 맞추어 진행하고 지금까지 의구심을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도 그 와중에 메타는 광고 타겟을 잡을 때 저의 선택에 의견을 제시하며 타겟팅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기억이 가물한데, 연령대를 적게 설정하면, 너무 적은 범위의 대상을 잡았다며

아예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던지의 행동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잡은 연령별 타겟은 오직 하나였고, 후속광고도 동일한 타겟을 적용하여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연령대는 19세~65세 이상으로 모든 연령대의 성인을 타겟으로 잡았습니다.

도달 가능한 타겟으로 1,00만명 정도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때에는 왜 내 맘대로 광고 타겟을 설정하지 못하게 하는거지?! 하고 의아했지만

지금은 메타가 어리버리 MD사원을 간곡히 도와주고 싶어하는 마음을 알게 되었네요..

 

과거 타겟도 좁은 범위의 연령대 하나만으로 진행하지 않아서 다행이긴 하지만,

조금 더 심도있는 분석을 위해 연령대를 더 잘게 나누고 싶습니다.

전체연령을 제외하고는, 저희 고객이 주로 분포되어있는 연령대는 타이트하게 묶고, 그렇지 않은 연령대는 넓게 넓게 묶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나타납니다.

그게 바로 19세 ~ 40세, 41세 ~ 50세, 51세 ~ 60세, 61세 ~ 65세 이상이 되겠습니다.

 

 

 

 

 

과일모양 주전자
귀여운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강의 내용 메모입니다.

4-2 연령대 별 분할 운영 전략을 세웁시다

연령대는 데이터 마케팅에서 아주 중요한 지표이다!

IOS 업데이트 이후로는,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며 정확한 연령대 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워졌다.

그로인해 타겟팅, 리포팅, 최적화 작업에 제약이 생겼다.

 

여기서 머니볼! 연령별로 캠페인 그룹을 분할해서 세팅한다면, 가능하다.

대상을 연령대로 잡고 지표를 살펴보면,

CPM과 객단가 모두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일이면 마지막 챌린지 수행이 되겠네요.

자유로 챌린지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꾸준하게 제가 데이터 마케팅에 관한 지식을

스스로 학습할 기회가 있었을까요? 아마도 없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ㅋㅋㅋ

 

마지막까지 힘내서 달려보겠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닷

🙋🏻‍♀️